본문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사이드메뉴 바로가기

정보마당

정보마당 보육뉴스

보육뉴스

보육뉴스 상세보기의 제목, 작성자, 조회, 등록일, 수정일, 공유하기, 내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연합뉴스] 대전시 출산장려금 2배 늘린다…첫째 아이 낳는 가정에 30만원
작성자 강원센터 조회 185
등록일 2018-09-27 수정일

(대전=연합뉴스) 한종구 기자 = 대전시가 저출산 극복 및 출산 친화적인 사회 분위기 조성을 위해 내년부터 출산장려금을 2배로 확대한다.

또 중장년 은퇴자의 새로운 인생 설계를 위한 비영리법인도 설립하기로 했다.

허태정 시장은 17일 유성구종합사회복지관 대강당에서 '모든 시민을 포용하는 복지도시 대전 구현'이란 주제로 민선 7기 복지정책의 방향을 설명했다.

허 시장은 "경제적·사회적 여건 변화에 따라 우리 사회에 심각하게 대두하는 저출산 기조를 극복하기 위한 출산·양육 친화적 환경조성과 사회적 약자가 지역사회에서 더불어 살 수 있는 복지체계로의 전환에 방점을 두고 정책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먼저 출산 축하 분위기 조성 등을 위해 첫째 아이부터 출산장려금을 지원하는 등 출산장려 정책을 확대하기로 했다.

시는 내년부터 76억9천만원을 투입해 첫째 아이를 낳는 가정에 출산장려금 30만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중구와 대덕구가 첫째 아이 출산 가정에 각각 30만원과 10만원의 출산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둘째와 셋째 아이에 대한 출산장려금도 단계적으로 인상해 2021년까지 현재(둘째 30만원·셋째 50만원)보다 2배 많은 각 60만원과 100만원을 지급할 방침이다.

중장년 은퇴자의 새로운 인생 설계와 사회 참여를 위해 비영리업인 '새로시작 재단'도 설립기로 했다.

중장년층을 전담하는 사회 인프라가 필요하다는 인식과 함께 다양한 경험을 가진 이들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사회 참여 프로그램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새로시작 재단은 중장년층 재취업 교육, 상담, 커뮤니티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시는 재단 설립 타당성 조사, 주민 의견 수렴, 관련 조례 제정 등의 절차를 거쳐 이르면 2020년 12월이면 재단이 출범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과 차액보육료 지원도 복지정책에 포함됐다.

민간 어린이집 장기임차 전환과 공동주택 내 관리동 어린이집 임차 전환 등을 통해 현재 35곳인 국공립 어린이집을 2022년까지 135곳으로 확대하고, 3∼5세 차액보육료 단계적 지원을 통해 2022년까지 차액보육료를 100% 지원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밖에 저소득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저소득 중증장애 아동 수당 추가 지원, 여성 장애인 가사도우미 지원, 중증 장애인 장애연금 기초급여 인상 등도 발표했다.

허 시장 "민선 7기 복지정책의 방향성은 사회적 약자뿐 아니라 모든 시민이 마음 놓고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라며 "지역주민과 유기적인 협력시스템을 구축해 대전의 복지가 대한민국의 으뜸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허 시장은 이날 발표를 마친 뒤 추석을 맞아 소외된 이웃을 위해 사용해 달라며 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1억원을 기탁했다.

jkh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 URL안내